All in video

움직이는 도시, 도쿄-2

 많은 것들이 움직인다. 나에게 강하게 어필되는 도쿄의 도시적 요소다. 지하철, 자동차, 자전거, 사람들 그리고 이번에는 보트까지 움직인다. 역동적인 도시이지 않을 수 없다.

눈이 내리는 바람의 섬

제주도에서 3번의 밤과 4번의 낮을 보냈다. 따뜻한 남쪽의 섬을 기대하고 갔지만, 제주도에서 머무는 시간 내내 눈이 내렸다. 바람이 많이 불었다. 제주도가 바람과 돌과 여자의 섬이라는 것이 다시금 떠올랐다. 아, 겨울의 제주도는 그냥 바람의 섬이 아니라 눈까지 내리는 바람의 섬이었다. 

향기를 만지는 시간

리스를 만드는 내내 강한 향이 사무실 안을 맴돌았다. 로즈메리 향과 각종 풀냄새가 뒤섞여 머리를 맑게 했다. 손끝으로 잎들의 생김새가 만져졌고, 만질수록 향은 더 강하게 풍겨왔다. 리스를 만드는 시간은 향기를 만지는 시간이 아닐 수 없었다.

천 년의 시간을 잊지 않은 도시

천 년이라는 시간. 까마득하게 길고, 상상만으로도 아득한 시간의 중첩. 천 년이라는 세월을 묵묵히 그 자리에 버티고 있었던 도시가 있다. 유일한 곳이라고는 말할 수 없지만, 다섯 손가락 안에는 무조건 꼽히곤 하는 도시, 교토京都다.

시간의 흐름을 찍는 사진

우리는 살아가면서 눈으로 시간을 목격하고 있지만, 그것을 너무나 긴 시간에 걸쳐서 보기 때문에 변화를 쉽게 인지하지 못한다. 그 변화를 사진으로 전해줄 수 있다면, 그것은 좋은 사진일 것이다.

건축 모형

아무래도 아직까진 모형이 그 어떤 3d 툴보다 더 직관적으로, 와닿도록 공간을 보여준다. 특히나 그것이 건축을 비전공하는 사람들에게는 훨씬 더 그렇다.